식물이야기

<펌-심폴> 쉽다고 생각하지만 어려운 거름주기

무명_무소유 2007. 2. 13. 02:16

<심폴>의 야생화 협력업체인  <미스터화>에서 올려주신 글을 그대로 퍼왔습니다.

 

http://www.simpol.co.kr/sigong_main.html?proc_flag=aview&da_uid=6904&start=0&srhwriter=&writerId=&seek_word=

 

*. 거름의 종류

무기질 비료(화학비료)
하이포넥스, 마그암프K, 캄프샬 등은 빠른 시일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 마그암프K : 지속성이 있는 비료이며, 작은 좁살알 크기의 알맹이로 되어 있다. 분의 지경이 30㎝ 정도의 분이면 사방에 찻술로 한 숟갈씩 흙 속에 묻어 줍니다. 비료의 효과는 약 4~6개월 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봄과 가을에 한 번씩 주면 된다. 냄새도 없고 깨끗하고 간편한 화학비료.

2. 하이포넥스 : 아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비료이며 주로 1,000배 정도 물에 타서 액비로 준비한다. 잎에 뿌려 주어도 좋습니다.

유기질 비료(천연비료)
천연비료에는 깻묵덩어리, 물거름이 있으며, 분재에는 깻묵덩어리 거름과 물거름을 주로 사용한다. 이 비료는 흙 속의 세균이나 식물의 뿌리에서 나오는 유기산에 의해 분해되어 흡수된다. 거름의 효과는 늦게 나타나나 나무를 튼튼하게 하는 지속성 거름이므로 유기질 비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거름의 주성분

질소(N)
잎을 푸르게 하고 무성하게 하며 식물체의 구성을 위한 잎거름이라고도 합니다.

인산(P)
꽃과 열매를 맺게 하여 '열매거름'이라고도 한다. 골분의 주성분입니다..

카리(K)
식물을 튼튼하게 하며 전분의 양을 증가시켜 관리 저장합니다.
재거름의 주성분. 일반적으로 깻묵거름을 분재에서는 덩어리 거름으로 만들거나 물거름을 만들어 사용하는데 이 깻묵거름에는 질소, 인사, 카리의 성분이 충분히 들어있는 좋은 거름입니다.

골분
골분은 물에 쉽게 녹지 않게 되기 때문에 콩알 크기 정도로 빻아서 분갈이할 때 굵은 분토(1번 흙 - 4.5㎜)를 분 밑에 깐 후 2번 분토 사이에 넣어주면 좋습니다.
골분은 약40일이 지나야 효과가 있으므로 깻묵거름과 혼합하여 쓰는 것은 효과가 없으므로 골분은 골분만으로 분 밑에 넣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골분은 집에서 곰국을 만든 후 나오는 쇠뼈를 모아 적당한 곳에 담아 두었다가 삭은 다음 망치나 방망이로 빻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재거름
짚이나 사과 상자에 들어있는 왕겨를 태워 물거름과 같은 비율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재를 물에 며칠 담가두면 잿물이 우러나는데 이 잿물에 20배의 물을 타서 분 위에 줍니다.
재는 알카리성 이기 때문에 분토의 산성화를 방지해 주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 거름을 주어서는 안되는 시기

1. 겨울철


2. 분갈이한 직후(약 1개월 이내)

    제품을 받으셔서 막 분갈이를 마치신 후엔 거름주기를 피하셔야 합니다.

3. 잎따기 한 후
    장마기간(단, 배수가 양호한 분은 거름을 주어도 무방함)

4. 봄에 꽃이 피는 나무는 꽃눈 형성 한 달 전(주로 5월 중순부터 6월 중순까지)

 

-출처 미스터 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