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계셔요?

[펌-SERI] 베블렌 효과란 가격이 비쌀수록 수요가 늘어나는 비합리적 소비

무명_무소유 2007. 10. 4. 19:29

 

http://www.seri.org/kz/kzSvycPollL.html?&no=97&view=Y

 

■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란 가격이 비쌀수록 오히려 수요가 늘어나는 비합리적 소비현상을 뜻합니다.

흔히 고가의 귀금속이나 고급 자동차 등은 경제상황이 나빠지더라도 그 수요는 줄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자존심과 교육수준이 높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하이클래스적인 이미지를 얻기 위해 무리를 해서라도 고가품을 구입하려 하기 때문인데요...

회원 여러분은 '베블렌 효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007.10.01 - 2007.10.14 2,341 명
명품중독과 과소비를 불러일으키는 낭비적인 소비행태다.
40.5% (947 표)
상품으로 남과 차별화하려는 개성의 표현이다.
26.8% (628 표)
긍정적이진 않지만 경제발전을 위해 필요하다.
19.7% (462 표)
고소득층의 단순한 구매행태일 뿐이다.
12.1% (284 표)
잘 모르겠다.
0.9% (20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