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계셔요?

<펌-국민연금> 각종 전자민원 서비스 개선

무명_무소유 2007. 6. 25. 13:08

http://www.nps.or.kr/jsppage/newsletter/200705/sub00.html

 


“홈페이지 새롭게 단장”
고객을 위한 전자민원 서비스 및 변경사항 안내
 
 

 

공단은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하여 지난 14일부터 55종의 전자민원 서비스를 실시하고, 고객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개인에 대한 6종의 조회서비스만이 제공되었으나 이번 개편으로 개인서비스 30종, 사업장서비스 23종 및 공통서비스 2종으로 확대 제공됩니다.

홈페이지 전자민원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뱅킹 등에 이용되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개인고객의 경우 본인의 공인인증서로, 사업장고객은 기업공인인증서 또는 사용자 본인의 공인인증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회서비스는 24시간 연중무휴 서비스가 제공되지만, 신고ㆍ신청 및 증명서 발급서비스는 자료의 전산처리상 평일 09:00 ~ 20:00 까지로 서비스 시간이 제한되며, 일부 확인이 필요한 업무(연금청구, 과오납금청구 등)를 제외하고 모두 실시간으로 처리됩니다.

한편, 노약자나 시각장애인을 위한 글자 확대ㆍ축소 기능 및 음성안내 서비스를 홈페이지 전 부문으로 확대하고, 민원처리결과를 문자메시지 및 E-Mail로 안내하며, 마이페이지를 통하여 신청민원의 처리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등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기능을 대폭 강화하였고, 고객들이 많이 찾는 알기쉬운 국민연금, 서식자료, 자주찾는질문(FAQ) 등에도 검색기능을 추가하여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였습니다.

아울러 개편과 발맞추어 홈페이지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보호정책도 개정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용약관보기 개인정보보호정책 보기

 

홈페이지 주요 개선사항

1. 전자민원서비스

○ 기존 6종이었던 전자민원서비스를 55종으로 대폭 확대하여 제공
- 자동이체, 급여청구 등 신고 및 신청 서비스 20종
- 가입증명, 보험료 납부증명 등 증명서 발급 서비스 11종 제공
- 보험료 고지내역, 연금지급내역 등 조회 서비스 24종
- 기존에는 없던 사업장에 대한 서비스 23종을 제공하여 업무편의 도모

2. 고객편의서비스 확대

○ 음성 및 글자확대 서비스
- 노약자나 시각장애인의 홈페이지 이용 편의를 돕기 위한 글자 확대?축소 기능 및 음성안내 서비스를 홈페이지 전 부문으로 확대

○ 마이페이지, 처리결과 SMS(휴대폰 문자서비스) 및 E-Mail 통지
- 고객 자신이 쓴 글과 민원신청현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마이페이지?서비스 제공
- 민원처리결과 등을 SMS(휴대폰 문자서비스)나 E-Mail로 통지

○ 검색 기능 강화 및 팝업 관리
- 자연어 검색,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 등 검색기능 강화
- 메인화면에서 팝업창이 뜨지 않고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에만 팝업을 볼 수 있도록 팝업존 구성하여 관리

○ 회원 비밀번호 찾기 방법 다양화
- 회원들이 자주 이용하는 비밀번호 찾기를 회원등록정보로 찾기, 공인인증서로 찾기, 휴대폰 인증찾기 등 5종으로 확대하여 편의 제공

○ 서식자료실 기능 강화
- 사업장의 국민연금 담당자들이 자주 찾는 각종 서식을 유형별로 카테고리 구성 및 검색기능 제공
- 서식파일은 한글과 MS워드 서식 두 가지 종류 및 작성 예시 제공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공원길 13 (신천동 7-16) 국민연금회관
문의사항 : 홈페이지 "물어보세요" 코너